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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사

고전시대의 역사적인 상황과 고전음악의 특징

by ♥〃 2023. 5.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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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음악은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초반까지 유럽에서 발생한 음악적 혁명입니다. 이 시기의 음악은 바로크 음악보다 더욱 감성적이고 로맨틱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오케스트라와 합창과 같은 대규모 앙상블이 대세였습니다. 고전음악은 대중음악과는 달리 깊이 있는 음악적 경험을 선사하며, 지금까지도 현대 음악의 발전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고전음악시대의 역사적 배경과 음악적 특징 대표적인 작곡가와 작품들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고전시대의 서양의 역사적인 상황

18세기 중반에서 19세기 초는 서양의 큰 변화와 발전의 시대였습니다. 이 시기의 주요 역사적 사건과 경향으로는 계몽주의, 산업혁명, 프랑스혁명, 낭만주의, 민족주의, 제국주의, 나폴레옹전쟁 등이 있습니다. 계몽운동은 18세기 중반에 출현한 철학운동으로 이성, 진보, 개인주의 사상을 촉진하고 교회와 국가의 분리를 제창했습니다. 볼테르 루소 몬테스키외 같은 계몽사상가들은 전통적인 종교적 정치적 권위에 도전하였고 언론 종교 언론의 자유를 주장했습니다. 18세기 후반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혁명은 새로운 기술과 기계가 발달하면서 공장과 대량생산이 증가한 것이 특징입니다. 생산성을 높이고 사람들의 삶과 일하는 방식을 바꿈으로써 사회를 바꾸어 나갔습니다. 1789년 시작되어 10년 가까이 지속된 프랑스 혁명은프랑스혁명은 프랑스에서 정치적, 사회적 격변의 시대가 찾아옵니다. 그것은 군주제 전복과 공화국 설립으로 특징지어졌습니다. 프랑스혁명은 유럽 정치에 큰 영향을 주었고 대륙 전체에 혁명적인 사상과 운동의 확산을 가져왔습니다.

낭만주의는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초에 출현한 예술적, 문학적 운동이었는데요. 감정, 개인주의, 자연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이었습니다. 낭만주의 예술가나 작가들은 자연계와 인간 정신의 아름다움과 힘을 표현하려고 했습니다. 내셔널리즘은 19세기 초 유럽에서 출현한 정치·사회 운동으로 국가 정체성과 문화유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외국의 지배와 영향력에 저항하면서도 각국의 이익을 증진시키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제국주의는 강대국이 약소국이나 영토를 지배하는 정치적, 경제적 시스템이었습니다. 19세기에는 유럽 국가들이 제국을 확대하고 아프리카, 아시아, 아메리카 대륙의 식민지를 지배하려고 했기 때문에 유럽 제국주의가 대두되었습니다. 나폴레옹 전쟁은 1803년부터 1815년 사이에 유럽에서 일어난 일련의 분쟁입니다. 그들은 나폴레옹 보나파르트가 이끄는 프랑스 제국과 유럽 열강 연합 사이에서 싸웠습니다. 나폴레옹 전쟁은 유럽의 정치와 사회에 큰 영향을 주었고, 민족주의의 대두와 유럽에서의 새로운 정치 체제 확립으로 이어졌습니다. 전체적으로 18세기 중반에서 19세기 초는 서양의 중요한 변화와 변혁의 시기로써 이 시대의 유산은 현대 서양 사회에서도 여전히 볼 수 있으며 오늘날 우리의 사고방식과 삶의 방식을 계속 형성하고 있습니다.

 

고전시대 음악의 역사적 배경

음악의 역사적 배경

화려하고 정교한 음악 구성과 종교적 주제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인 바로크 시대로부터 18세기가 진행되면서 작곡가들은 바로크 양식의 화려한 스타일에서 벗어나 보다 합리적이고 단순한 음악 스타일로 이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오페라 협주곡 등 새로운 음악 형식과 함께 고전 시대가 등장했습니다.

 

계몽주의

고전음악 발전에 영향을 미친 핵심 요소 중 하나는 이성 과학적 발견 휴머니즘을 강조한 문화운동인 계몽운동이 있었습니다. 계몽주의는 음악을 비롯한 문화의 모든 분야에 큰 영향을 미쳤고 작곡가들은 음악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기 시작했습니다.

 

고전음악의 음악적 특징

클래식 음악 시대의 음악적 특징은 음악의 균형, 대칭성, 명료성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이었습니다. 이 시대에는 새로운 음악 형식과 구조, 새로운 악기 기술과 작곡 스타일이 출현했습니다. 조금 더 세부적으로 알아봅시다.

 

  • 고전 음악의 형식과 구조

클래식 음악의 특징 중 하나는 균형과 대칭성에 초점을 맞춘 것입니다.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나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과 같은 작곡가들은 작곡에 있어 명확하고 논리적인 구조를 선호하여 소나타나 교향곡, 협주곡 등의 형식을 자주 사용했습니다.

소나타는 솔로 악기 음악의 인기 있는 형식으로 보통 3개 또는 4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었습니다. 1악장은 보통 빠르고 생기가 넘쳤으나 2악장은 천천히 표현력이 있었다. 제3악장은 종종 미뉴에트 또는 셰르조였고, 최종악장은 전형적으로 빠르고 생생했습니다.

교향곡은 보통 오케스트라에 의해 연주된 대규모 형식이었습니다. 소나타처럼 교향곡은 보통 4악장으로 구성돼 있으며 작품 전체에서 반복되는 주제나 모티브가 담겨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협주곡은 오케스트라를 동반한 솔리스트를 특징으로 하는 형식이었습니다. 이 형식은 작곡가 개별 음악가의 재능을 선보일 수 있게 해 가상적인 전시를 위해 인기 있는 형식이었습니다.

 

  • 멜로디와 하모니

클래식 음악도 멜로디와 하모니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작곡가는 청중이 기억하기 쉽고 흥얼거릴 수 있는 심플한 멜로디를 자주 사용했습니다. 이러한 멜로디 강조는 모차르트의 아이네크라이네 나침식과 같은 작품에서 볼 수 있는데, 이 작품 속에서 반복되는 간결하고 캐치한 멜로디가 특징입니다. 하모니는 클래식 음악의 중요한 측면이기도 했습니다. 작곡가들은 토닉과 도미넌트의 관계와 같은 전통적인 조화 구조를 사용하여 작곡 안에서 긴장과 해방을 만들어 냈습니다. 이는 제2악장의 극적인 조화 변화를 특징으로 하는 하이든 교향곡 94번 등의 작품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 오케스트레이션과 인스트루멘테이션

고전 시대에는 새로운 악기의 출현과 오케스트레이션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변화 중 하나는 하프시코드를 가장 인기 있는 건반 악기로 대체하는 피아노 개발이었습니다. 피아노는 하프시코드보다 음역과 역동적인 능력을 갖춰 음악에 대한 표현력을 더 높일 수 있었습니다. 클래식 오케스트라는 일반적으로 현악기, 목관악기, 황동악기, 타악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휘자에 의해 종종 지휘되었습니다. 작곡가들은 작곡에 있어서 다른 분위기나 질감을 만들어내기 위해 오케스트라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고 악기를 능숙하게 사용하여 독특하고 기억에 남는 소리를 만들어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텍스처와 역동성

클래식 음악은 또한 텍스처와 역동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습니다. 작곡가들은 화음 반주를 동반한 동음이의적 질감을 이용해 명료하고 균형 잡힌 사운드를 만드는 경우가 많았다. 이는 모차르트 교향곡 40번과 같은 작품에서 들을 수 있는데, 이 작품은 단순하고 화음적인 반주와 함께 명료한 선율이 특징입니다. 역동성은 클래식 음악의 중요한 측면이기도 했습니다. 작곡가는 종종 폭넓은 역학을 사용하여 작곡 안에서 콘트라스트와 드라마를 만들었습니다. 조용하고 불길한 오프닝과 폭발적이고 승리적인 피날레의 극적인 대비가 특징인 베토벤 교향곡 5번과 같은 작품에서 이를 들을 수 있습니다.

 

고전음악의 대표적인 작곡가와 작품

 

  1.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교향곡 제40번 단조 Wolfgang Amadeus Mozart - Symphony No. 40 in G minor
  2. 프란츠 조셉 하이든 - 교향곡 94번트 장조 (깜짝) Franz Joseph Haydn - Symphony No. 94 in G major ("Surprise")
  3. 루트비히 반 베토벤: 교향곡 제5번 다단조 Ludwig van Beethoven - Symphony No. 5 in C minor
  4. 크리스토프 윌리볼드 그루크(Orfeed Euridice) Christoph Willibald Gluck - Orfeo ed Euridice
  5. 프란츠 슈베르트: 교향곡 제8번 라단조 (미완성) Franz Schubert - Symphony No. 8 in B minor ("Unfinished")
  6.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 다장조 피아노 협주곡 제21번 Wolfgang Amadeus Mozart - Piano Concerto No. 21 in C major
  7. 루트비히 반 베토벤 - 피아노 소나타 제14번 다단조 ("Moonlight") Ludwig van Beethoven - Piano Sonata No. 14 in C-sharp minor ("Moonlight")
  8. 안토니오 비발디 사계 Antonio Vivaldi - The Four Seasons
  9.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 -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Johann Sebastian Bach - Brandenburg Concertos
  10. 조지 프리데릭 핸델(Messiah) George Frideric Handel - Messia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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